티스토리 뷰

건강

관절에 좋은 아교의 효능

칼있쓰마7080 2018. 2. 20. 19:41


관절에 좋은 아교의 효능


◈ 아교 (glue)

아교는 동물의 가죽, 힘줄, 뼈 등에서 끓는 물로 추출하여 얻어지는 '콜라겐'을 주성분으로 하는 접착제를 말합니다. 

고순도의 것을 젤라틴이라 하며, 보통은 황갈색 고체이고 물을 가하면 수용액은 콜로이드(분자나 이온보다는 약간 큰형체가 기체 또는 액체 중에 분산된 상태)가 되고 가열하면 (액체 중에 콜로이드입자가 분산하여 유동성이 있는 형태)상태, 냉각하면 (콜로이드가 굳어진 형태)상태가 됩니다.

합성수지 접착제가 나오기 전까지는 공업용, 일반용으로 널리 사용되었지만 내수성, 내습성이 없어 현재 접착제 용도로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 당나귀 아교의 효능 

중극의 고대의서 약성론에 의하면 "아교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기를 보충하며 설사를 막아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검은 색깔을 띠고 있는 당나귀 가죽으로 만든 아교는 고대에서부터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관절에 통증이 생기거나 퇴행성 관절염 같은 경우에는 연골이 말라비틀어진 상태입니다. 

이로 인한 관절의 빈 공간으로 생긴 통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그곳을 채워주는 역할을 아교로 대신할 수 있어서 관절염, 관절 통증에 효과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 당나귀 아교 만드는 과정

1. 3년 이상 된 당나귀 가죽만을 사용합니다.

2. 당나귀 가죽과 물 100ℓ를 같이 넣어 고온에서 끓입니다.

3. 강불에서 24시간 끓인 후 약한 불로 3일 동안 달여서 1~2ℓ정도 남았을 때 식히면 묵처럼 굳습니다.

4. 묵처럼 굳은 아교를 냉동실 보관합니다.


◈ 당나귀 아교 먹는 방법

1. 묵처럼 차가운 아교를 데워서 약처럼 먹습니다.

2. 살짝 대워서 차와 같이 마십니다.


◈ 관절염 극복 사례

경기도 이천에서 20년간 젖소농장을 하고 계시는 김무석(가명) 씨는 2006년도에 발병한 퇴행성관절염으로 고생을 많이 하셨습니다.

조금씩 아프기 시작한 무릎 통증은 어느 날 극심한 통증으로 땅바닥에 주저 앉게 되어 많은 노동이 필요한 젖소농장 일을 그만 두게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일손이 덜 가는 한우를 키우며 여러가지 방법으로 무릎 치료에 정성를 기울였지만 오히려 점점 악화되어 병원을 찾게 되었답니다.

또한 무석 씨의 부인은 30년 전 28세의 젊은 나이에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3년 동안 고생한 경험이 있었고 고된 농장일로 인하여 재발되어 무석 씨와 같은 퇴행성관절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무석 씨는 관절염 진단을 받을 당시 연골이 많이 손상되어 수술이 불가피 하다는 판정을 받아으며, 인공관절 수술을 두 분이 번갈아 받았습니다.

* 인공관절 치환술 : 관절부의 뼈가 손상을 입어 기능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에 연골 부분을 모두 절제하여 금속이나 세라믹 재질의 인공관절을 넣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 후에도 수술부위에 근접한 근육이나 뼈들이 자리잡는 동안 통증이나 부종은 어느정도 계속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후 둘째아들의 권유로 당나귀 가죽으로 만든 '아교'를 구하여 꾸준히 섭취 하였으며, 아교를 한 달정도 먹은 후 부터 통증이 점차 사라지고 야외 활동도 하게 되어 젊었을 때 누리지 못한 신혼생활을 보내시고 있습니다.

수많은 방법을 실패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반신반의로 먹어본 아교의 효과는 기대 이상이어서 이후에 병원처방약 복용도 중단 하였다고 합니다.

통증이 줄어들면서 약의 복용 횟수도 더불어 줄어들었으며 1년 정도 경과 후 검사 받은 결과 염증이 없는 건강한 상태로 판정 받았다고 합니다.

정형외과 의사 선생님 께서도 통증도 없고, 무릎의 운동 반경이 거의 정상에 가까운 상태며, 더군다나 힘든 농사일을 한다는 것으로 보아서 상당히 건강한 상태로 발전했다고 진단 하셨습니다.


◈ 관절에 좋은 민간요법은 이밖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러한 민간요법으로 무석 씨는 일상의 힘든일 들을 계속 하면서 병세가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병원을 늦게 찾은 것이 상태를 악화 시킨 첫 번째 원인이었습니다.

질병은 예방이 중요하고 치료는 더욱 중요합니다. 

평소 건강검진을 빠지지 말고 몸의 상태를 알고 지내야 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의 건강상태는 전문가를 통하여 판단하여야 하며 건강 보조식품 및 다른 요법을 쓰더라도 진행상태를 전문가에게 보여야 하며, 처방을 무시하시면 절대 않된다는 것입니다. 


◈ 관절에 도움되는 다른 식품들

1. 홍화씨

2. 엉겅퀴 차(꽃, 잎, 줄기, 뿌리)

3. 까마귀쪽나무 열매


당나귀아교는 일반인이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시중에  홈쇼핑 등에서 검색 하시면 쉽게 구할 수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누리시는데 적게 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글을 남겨주십시요. 성심껏 답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2/20 - [건강] - 관절건강의 특급도우미 '엉겅퀴'의 효능

2018/02/05 - [건강] - 관절건강에 좋은 '까마귀쪽나무열매'

2018/02/02 - [건강] - 브로콜리의 효능

2018/01/18 - [건강] - 올가노니의 효능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