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효과만점인 식초의 효능

칼있쓰마7080 2018. 2. 18. 22:00

효과만점인 식초의 효능

◈ 식초 (Vinegar)

식초는 3~5%의 초산과 유기산, 아미노산, 당, 알코올, 에스테르 등이 함유된 산성 식품입니다.

신맛을 가진 대표적이 조미료로써 입맛을 자극하여 돋우며 피로회복과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 식초의 종류

식초의 종류는 곡류, 알코올성 음료, 과실류 등을 원료로 하는 양조식초와 빙초산, 초산을 주원료로 하는 합성식초로 나누어집니다.

또한 각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식초는 그 나라에서 많이 제조되는 알코올 음료와 많이 수확되는 과일류와 깊은 관계가 있다.

1. 사과식초(cider vinegar)

발효식초로 사과주스를 발효시킨 미국의 사과식초

2. 포도식초(wine vinegar)

포도주스를 발효시킨 프랑스의 포도식초

3. 맥아식초(malt vinegar)

맥아즙을 발효시킨 영국, 독일의 맥아식초

4. 청주박식초

청주 찌꺼기를 원료로 한 일본의 청주박식초

5. 알코올식초(spirit vinegar)

순수알코올을 발효시킨 알코올식초

6.증류식초

발효식초를 다시 증류시킨 미국의 증류식초

7. 합성식초

빙초산또는 아세트산을 물로 희석하고 여기에 아미노산이나 당류를 첨가한 것으로 요식업소 등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8. 과일식초

과일주스의 신맛을 이용한 것으로는 레몬, 살구식초 등의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 식초의 역사

식초의 역사는 술의 역사와 함께 발전된 것으로 약 1만년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봉유설」에 "초를 다른 말로 쓴 술이라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양조법은 삼국시대 이전부터 있었으므로 식초도 같은 시기에 있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식초의 재료 및 제조법을 기록한 아래와 같은 문헌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1. 고려찰요(攷事撮要)

1594년 어숙권이 편찬한 조선시대일상 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일반 상식 따위를 뽑아 엮은 유서로써 식초의 제조법이 기록된 최초의 문헌으로 보리를 재료로 발효시켜 만든 양조식초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2. 동의보감(東醫寶鑑)

동의보감에서는 "초는 성질이 따뜻하며 맛이 시고 독이 없어 옹종(조그마한 종기)을 없애고 혈운(출산후 피를 많이 흘려 생긴 어지럼증산)을 부수며, 모든 실혈(다량의 혈액이 출혈에 의하여 상실되어 혈액 순환에 변조가 나타난 상태)의 과다와 심통(협심증), 인통(목이 아픈증세)을 다스린다, 또한 일체의 어육과 채소독을 소멸시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 규곤시의방(閨壼是議方)

밀을 사용한 곡초 이외에 '매자초'라는 이름의 과실초 만드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자초는 오매를 초에 담갔다가 햋볕에 말려 가루를 만들어 사용하는 합성식초입니다.

이밖의 고문헌들에도 식초제조법에는 공통적으로 제조시에 길일을 택하고 부정을 멀리 하는등, 온갖 정성을 기울여 초를 만들고 보관에도 정성을 들였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식초의 효능

식초는 살균력이 강하여 대부분의 병원균을 약 30분 이내로 멸균시켜서 식초에 담근 식품은 보존성이 높습니다.

또한 식초는 소금의 짠맛을 부드럽게 해 주어서 여러가지 요리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숙취해소와 혈관작용에 효능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1. 당뇨병 : 생강식초

약용 성분이 풍부하여 의약품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생강의 따뜻한 성질이 식초와 결합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의 흐름을 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2. 관절염 : 작두콩식초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비염에 좋다고 알려졌으며 염증을 없애고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은 신장의 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어 전립선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수족냉증 : 쑥식초

쑥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각종 부인병, 생리통, 간 질환등에 좋으며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정력강화 : 오자식초

토사자, 구기자, 사상자, 복분자, 오미자로 만든식초.

'오자'는 남성 불임에 처방하는 '오자연종환'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5. 아토피 : 쇠비름식초

쇠비름은 식용, 약용으로 쓰이는 한해살이 풀로써 항암효과, 염증, 종기치료,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 발효식초 만드는 방법

모든 식초의 종자식초는 막걸리를 발효시켜 만든 '막걸리식초'를 사용합니다.

1. 생막걸리을 유리병에 2/3정도 채워서 밀봉하지 않고 천으로 덮어둡니다.

2. 상온에서 발효 시킵니다. - 공기중에 초산균이 알코올과 반응하여 아세트산을 배출하여 식초가 만들어 집니다.

3. 하루에 한번씩 흔들어 주어 '초막'을 없애주며 60~90일 동안 발효 시킵니다.

◈ 주의사항

식초는 산성분 이므로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주의 해야 합니다. 

식초는 체내에 흡수되면 알칼리화 되지만 적은량으로 물과 희석하여 묽게(3%이하)로 복용하는데 좋습니다.

저는  아침공복에 감식초(시중제품)를 한병씩 마시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복용한 것도 아니고, 몸이 건강한 상태라서 효과를 말하기는 어렵지만, 올겨울 감기를 경험하지 않는 등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하시고, 응원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2018/02/18 - [건강] - 대장암에 뛰어난 '삼백초' 효능

2018/02/12 - [건강] - 다이어트에 좋은 '두릅'의 효능

2018/02/09 - [건강] - 겨울대표 건강식 '굴'의 효능

2018/02/10 - [건강] - 봄나물 씀바귀 효능

2018/02/07 - [건강] - 봄의 전도사 냉이의 효능

2018/02/06 - [건강] - 대표봄나물 '쑥'의 효능

2018/02/04 - [건강] - 물의 특성과 역할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