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상큼한 봄나물 달래의 효능

칼있쓰마7080 2018. 2. 22. 23:53


상큼한 봄나물 달래의 효능


◈ 달래

학명: Allium monanthum 

 백합과 단자엽식물

달래는 여러해살이풀로써 한문으로는 산산(山蒜:산에나는 마늘)이라고도 합니다.

유난히 추웠던 겨울도 지나가고 봄이 오면 우리 식탁에 반가운 봄나물이 반갑습니다.

그중에 달래는 특유의 향과 독특한 맛이 온 가족이 좋아할 수밖에 없는 반찬 중에 하나입니다.


◈ 달래의 모양과 특성

달래는 4월경에 잎과 함께 꽃줄기가 나오며 잎은 녹색이고 비늘줄기는 흰색입니다.

비늘줄기는 길이가 6~10cm이며 넓은 달걀모양으로 겉껍데기 비늘은 두껍고 밑에는 수염뿌리가 있습니다.

4월경에 흰색이나 분홍색의 4~5mm의 꽃이 짧은 꽃대에 달립니다.

알뿌리는 마늘과 비슷하고 잎은 쪽파와 비슷하지만, 산성식품인 파와 마늘과 달리 다량의 칼슘을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달래는 '알라신'성분을 갖고 있어 톡 쏘는 매운맛과 향이 매력적인 봄나물입니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이른 봄에 양지바른 산과 들판에서 자라지만, 최근에는 하우스 재배로 인하여 사시사철 맛볼 수 있습니다.

달래의 생김새는 마늘과 비슷하지만 마늘보다 작기 때문에 확연히 구분됩니다.


◈ 달래의 효능

달래의 약효에 대해서 '동의보감' 에서는 "속을 덥히고 소화를 촉진하여 복통이나 설사를 그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뱀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에 달래를 찧어 붙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달래는 열량이 100g당 46Kcal로 적고, 비타민A, B, C 등과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 알라신, 니아신, 베타카로틴, 철분 등의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 입맛을 돋우어주며 춘곤증에 좋습니다.

추위에 움츠렸던 우리 몸이 따스한 봄기운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비타민 소비가 많아지면 춘곤증을 경험하게 되는데, 달래에는 비타민 칼슘 등이 풍부하여 식욕부진과 춘곤증을 떨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2. 만성피로를 회복하게 도와줍니다.

달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도와서 몸을 편안하게 해주어 숙면을 취하는데 좋습니다.

달래는 칼슘과 비타민B1의 함량도 높아서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을 주어 만성피로를 개에 효험이 있습니다.


3. 혈관을 맑게 해줍니다.

달래의 매운맛을 내는 '알라신'성분은 항산화 작용에 효과가 좋아서 혈관을 맑게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여성 건강과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달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어서 피부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수족냉증 등에 효과가 있으며,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과 생리통, 월경불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5. 소화불량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달래는 신장과 비장의 기능을 돕고, 소화촉진은 물론 몸속에 정에되어 있는 어혈을 풀어주어 통증을 줄이고 부종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6.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습니다.


◈ 달래 고르는 법

달래는 주로 줄기와 뿌리를 먹는 채소입니다.

잎은 진한 녹색이 좋으며 뿌리는 매끄럽고 윤기가 있으며 둥근 것이 좋은 달래입니다. 

알뿌리가 큰 것일수록 매운맛이 강하지만 너무 커도 식감이 질기므로 적당한 크기가 좋습니다. 

줄기가 시들거나 누렇게 뜬 것, 마른 것은 피하고, 모양이 일정하게 고른 것이 좋은 달래입니다. 


◈ 달래 손질법

1. 먼저 껍질을 벗기고 깨끗한 물로 흙까지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달래의 줄기가 가늘고 길쭉하여 사이사이에 잡풀이 섞일 우려가 있으므로 잘 골라냅니다. 

3.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한 뿌리씩 흔들어 씻어야 말끔히 씻을 수 있습니다. 


◈ 달래 보관방법

1. 달래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운맛이 약해지고 잎과 줄기가 쉽게 무를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2. 보관할 때는 달래에 물을 살짝 뿌려준 뒤에 키친타월 등으로 감싸 비닐 팩에 넣은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3. 달래는 잎이 여려서  오래보관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장기보관 하려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되겠습니다. 

4. 냉동 보관했던 달래는 생채로는 쓸 수 없으며, 국이나 찌개 등에 사용합니다.  


오늘도 힘찬 하루 보내시고, 응원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감사 합니다.

2018/02/21 - [건강] - 관절에 좋은 '모시잎'의 효능

2018/02/20 - [건강] - 관절에 좋은 '아교'의 효능

2018/02/18 - [건강] - 효과만점인 '식초'의 효능

2018/02/10 - [건강] - 봄의 건강식 '씀바귀'효능

2018/02/12 - [건강] - 봄대표 먹거리 '두릅'의 효능

2018/02/06 - [건강] - 봄의 시작 '쑥'의 효능

2018/02/07 - [건강] - 봄의 전도사 냉이의 효능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