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피로회복에 좋은 마늘의 효능

칼있쓰마7080 2018. 3. 4. 12:51


피로회복에 좋은 마늘의 효능


◈ 마늘( garlic)

학명 Allium sativum L, 외떡잎식물,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고춧가루와 함께 김치 양념의 주재료이고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빠지지 않는 우리나라 4대 채소 중 하나로 알싸한 맛과 향이 특징이며 '알린'과 함께 다른 유용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우리나라 대부분의 요리에 양념과 향신 재료로 쓰인다. 알린 은 자르거나 다지면 효소에 의해 '알리신'으로 변하는데 알리신은 휘발성이어서 인체에 흡수되면 땀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마늘의 강한 향이 비린내를 없애고 음식의 맛을 더하여 식욕을 돋우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 마늘의 유래

마늘의 어원에 대해 '명물기략'((名物紀略)에서는 맛이 매우 맵고 사납다 하여 '맹랄'(猛辣)이라 표기하였고 이것이 '마늘'로 변하였다고 합니다.

마늘의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또는 이집트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집트의 피라미드 벽면에는 마늘의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중국을 거쳐서 전래된 것으로 여겨지며 단군신화와 삼국사기 등에 기록된 것으로 미루어 재배역사는 아주 오래된 것으로 추측합니다.

단군신화에 나오는 마늘은 여러 문헌들을 미루어볼 때 야산(野蒜:들에 나는 마늘)이나 산산(山蒜:산달래)로 추측되며 삼국시대 즈음에 이르러서 재배가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 재배지역에 따른 마늘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마늘은 일반적으로 재배지의 기후에 따라 한지형 마늘과 난지형 마늘로 구분합니다. 

1. 한지형 마늘

의성, 삼척, 서산 등에서 주로 재배하며 추위에 이기기 위해서 마늘을 깊게 심는 것이 특징이어서 단위 면적당 수확량이 적습니다.

마늘의 크기가 굵고 알맹이가 적은 것이 특징이며 가을에 심어서 겨울을 넘긴 후 생장을 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지형 마늘은 열악한 환경에서 자란 만큼 약리적 효과가 뛰어나고 저장성이 좋지만 가격이 난지형 마늘에 비해 높습니다.

2. 난지형 마늘

난지형 마늘은 남해마늘, 해남 마을이 대표적이고 생산량이 많아 가격이 저럼 하지만 한지형 마늘에 비해 저장성이 떨어집니다.

모양은 꽃대가 길어서 마늘쫑으로 많이 사용되며 가을에 심어서 뿌리와 싹이 어느 정도 자란 후 겨울을 넘기고 이른 봄에 수확합니다.


◈ 유통되는 마늘의 종류

1. 올마늘 : 조생종의 마늘

2. 벌마늘 : 쪽이 많은 마늘

3. 육쪽마늘 : 쪽이6~8개인 마늘

4. 백마늘 : 수입종의 마늘

5. 통마늘 : 줄기를 제거한 마늘

6. 쪽마늘 : 쪽을 분리한 마늘

7. 장손마늘 : 마늘쪽이 10개 정도로 껍질이 연하여 마늘장아찌를 담그는 데 적당한 마늘


◈ 마늘의 성분과 효능

마늘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스트로토스)과 아미노산의 일종인 알리신이며 화아릴이라는 특유의 마늘 냄새를 나게 하는 성분은 비타민B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마늘에 대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있다. 종기를 제거하고 풍습과 나쁜 기운을 없앤다. 냉과 풍증을 제거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를 따뜻하게 한다. 토하고 설사하면서 근육이 뒤틀리는 것을 치료한다. 전염병을 예방하고 해충을 죽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 강한 살균작용을 하는 알라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암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알라신 성분은 체내의 비타민 B6와 결합하여 췌장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어 혈당을 떨어뜨리는 역할도 합니다.

2. 비타민 B가 풍부하여 인체의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젖산의 생성을 억제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근육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3.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에 효과가 있어서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되며, 혈전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4. 허약체질 극복에 도움을 주는 스코르디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정력과 원기를 보강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코르디닌 성분은 강장 효과와 근육 강화에 효과가 있을뿐더러, 암 예방효과도 있습니다.

5. 살균작용을 합니다. 세균성 사마귀에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6. 탈취와 해독작용을 합니다.


◈ 마늘의 조심할 점

1. 마늘은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2. 마늘은 자극성이 있으므로 위염이나 위가 야간 사람은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마늘은 혈액응고를 막는 기능을 하므로 수술 전후나 이 밖의 질환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여 섭취 여부와 섭취방법 등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좋은 마늘 구분하는 방법

1. 국산 마늘은 수염뿌리가 붙어 있으며 껍질에 붉은색이 돌며 알이 무겁고 냄새가 강합니다.

2. 외형이 크고 둥글며 골이 분명한 것으로, 묵직한 것이 좋은 마늘입니다.

3. 깐 마늘은 모양이 통통하고 끝부분이 뾰족한 것으로, 색상은 맑고 연한 노란색이 좋으며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 것이 품질이 좋은 마늘입니다.


오늘도 힘찬 하루 보내시고, 응원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관 건강에 좋은 연잎차 효능  (1) 2018.03.06
찰나의 제철음식 효능  (2) 2018.03.05
카레의 성분과 효능  (0) 2018.03.03
강황 뿌리, 울금의 효능  (0) 2018.03.03
해조류 청각의 효능  (0) 2018.03.0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