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무의 효능과 간단한 조리법

칼있쓰마7080 2018. 3. 15. 12:30

무의 효능과 간단한 조리법


예로부터 소화가 안될 때 생무를 씹어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하였고 실제 생무를 먹으면 트림과 방귀가 잘 나오는 것을 쉽게 체험할 수 있으며 무의 소화 효능은 지금도 많은 연구 결과와 임상실험을 통해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무는 우리나라 식탁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김치, 깍두기, 생선조림, 국과 탕 등에 부재료로도 사용되며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많이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가 우리나라 음식에 많이 들어가는 소금과 고춧가루 등의 맵고 독한 성질을 무를 넣어서 희석해주고 맛을 더해주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음식의 대부분에 쓰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섭취방법이 있지만 무에 포함된 유익한 성분들이 열과 자외선에 약하여 익혀서 먹게 되면 모두 파괴된다고 합니다. 찌개나 조림 등에 무는 음식의 맛을 내는 데는 효과가 있지만 식이섬유를 제외한 이외의 무에 포함된 다른 성분들의 효과는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생무를 먹거나 동치미, 깍두기, 무 주스 등으로 열을 가하지 않고 조리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무(Daikon, white radish), 나복(蘿蔔)

학명:Raphanus sativus L, 십자화과, 양귀비목, 쌍자엽식물로 한 해 또는 두 해 살이 풀입니다.

◈ 무의 성분과 효능

무에는 시리그닌과 칼슘, 칼륨, 비타민 등의 성분과 식이섬유가 다른 채소에 비해많으며, 다아스타아제(탄수화물 분해효소), 프로테아제(단백질 분해효소), 리파아제(지방 분해효소)등의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무의 효능에 대해 소화를 잘 시키면서 가래를 삭이고 갈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며 관절을 이롭게 하고 오장을 단련시켜서 나쁜 기운을 몰아낸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1. 무에는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고 장의 노폐물과 함께 배출하여 제거하는 섬유질이 많아서 장 건강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2. 무에는 비타민 C함량이 사과의 4배가 되며 포도당, 과당, 광물질, 칼슘 등의 각종 약용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매일 100~150 g 먹으면 무의 활성물질이 세포를 자극하여 인터페론을 만들어내 식도암, 위암, 자궁경부암 등을 억제하기 때문에 생무를 꾸준히 먹으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관절염이나 인후염 등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 부작용

무에 함유된 고이트로겐 성분은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여 갑상선 비대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고이트로겐 성분도 무의 다른 성분과 같이 열을 가하면 기능을 상실하게 되므로 익혀서 섭취하는 것은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 활용법

생무를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 중에는 무와 사과를 함께 주스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무를 조리하지 않고 먹으면 시니그린 성분의 매운맛으로 먹기가 거북하기 때문에 단맛이 나는 다른 재료를 함께 넣어서 무 주스를 만들면 무의 주요 성분들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무를 갈게 되면 매운맛이 더욱 활성화되게 강하게 되는 것을 사과의 단맛이 낮추어 주고 사과의 맛과 영양도 섭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 무, 사과주스는 만드는 방법: 꿀을 한 스푼 정도와 무, 사과, 물을 같은 비율로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위에 부담을 주는 식전은 피하고 마시면 됩니다.

무의 비타민 성분은 무의 안쪽보다 껍질에 두 배 이상 들어있어 껍질째로 조리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은양으로 간단하게 동치미 만드는 방법: 동치미를 만들 때 껍질째로 씻어서 무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소금을 뿌려 3시간 정도만 놔두어도 숙성이 잘되고 시원한 맛이 잘 배어 나와서 적은 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무를 부위별 장점을 살리는 요리방법

무는 무거운 것이 좋으며 뿌리 무청에 가까운 위쪽 부분이 녹색이 진할수록 당도가 높은 무입니다. 부위별로는 무청에 가까운 부위가 달고 수분이 많고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매운맛이 강합니다.

1. 무의 윗부분은 단맛이 강하여 샐러드나 무채, 동치미 등의 생무를 먹을 때 사용합니다.

2. 무의 중간 부분은 조직이 단단하여 뭇국이나 전골, 조림 등의 요리에 사용합니다.

3. 무의 뿌리 끝부분은 매운맛이 강한 부분으로 열을 가하거나 발효시키는 볶음이나 무나물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2018/03/14 - [건강] - 엽록소가 가장 많은 클로렐라 효능

2018/03/12 - [건강] - 환절기 건강에 좋은 도라지의 효능

2018/03/11 - [건강] - 환절기 건강관리와 매생이 활용법

2018/03/08 - [건강] - 당근 효능

2018/03/05 - [건강] - 찰나의 제철음식 효능

2018/03/04 - [건강] - 피로회복에 좋은 마늘의 효능

2018/03/01 - [건강] - 귀화 과일(꽃) 무화과의 효능

2018/02/27 - [건강] - 귀화 과일 블루베리의 효능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