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마키베리 효능과 혈관 건강

칼있쓰마7080 2018. 3. 23. 23:41

마키베리 효능과 혈관 건강 

우리 몸에서 가장 빨리 노화가 시작되는 신체기관은 혈관입니다. 신체는 대부분 기관은 50살 이후부터 노화가 진행하게 되지만, 혈관의 경우 10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혈관은 신체의 각 기관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혈관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그 여파로 신체의 모든 기관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젊었을 때부터 혈관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관이 노화되어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하지정맥류, 동맥경화 등이 있습니다.  

1. 동맥경화는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 등의 성분이 붙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혈소판이 응집되어 혈전이 생기며 혈관 조직이 괴사되어 동맥경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동맥경화로 나타나는 질환은 심혈관질환, 혐심증으로 이어져 심근경색으로 발전하여 위허한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탄력성이 떨어져 팔과 다리의 정맥이 바깥으로 돌출된 증상입니다.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붓고 통증과 경련이 일어나며 밤에 쥐가 자주 나는 증상으로 피부궤양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혈관은 우리 신체 각 기관에 산소와 영양분 등의 생명의 에너지 운반 통로이어서 혈관의 질환은 모든 신체의 약화를 가속시켜 신체의 활동 능력 감소와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젊었을 때부터 관리할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혈관노화를 예방하는 방법

1. 비만,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이 혈관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읍니다. 

혈관의 노화 현상으로 생기는 동맥경화는 혈관이 70%이상 막히기 전까지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더욱 위험하므로 정기적인 진단과 조기치료가 필요합니다.

2. 가벼운 운동과 바른 자세 등의 생활습관과 올바른 식습관을 필요합니다. 

동물성 지방과 나트륨 섭취를 적게 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콩 등의 식품을 섭취합니다. 특히 보라색 계통의 베리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에 면역력을 키워주어 세포의 재생과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키베리는 칠레의 원주민들의 오랫동안 애용하였던 건강식품으로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며 보라색 열매의 특징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 마키베리(Maqui berry)

학명: Aristotelia chilensis, 담팔수과, 괭이밥 몫, 쌍떡잎 속씨식물

칠레의 온대 우림 지역에서 아르헨티나 남부 지역에 자생하는 마키 나무의 열매로써 새들이 좋아하여 새들에 의해 종자 번식을 합니다.

생으로도 먹을 수 있으나 상하기 쉬어 최근에는 냉동이나 분말, 캡슐 형태의 가공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 효능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 제거와 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폴리페놀 성분으로 식물의 꽃, 잎, 과일, 줄기 등의 수용성 식물색소로 곤충 등을 유인하여 씨앗을 퍼뜨려 번식하는데 이용되며 이를 흡수한 곤충에서도 검출되기도 합니다. 보라, 파랑, 빨간색을 띠며 산을 가하면 적색으로 변하고 퇴색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안토시아닌 성분의 황산화 효과가 뛰어나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베리류의 열매에 다량 들어있어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안토시안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축척되는 것을 막아주어 제거하여 혈액이 원활한 소통을 도와 혈관이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며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활용법

국내에서는 재배하지 않으며 분말 형태로 섭취하기 쉽게 유통 되고 있습니다.

마키베리 분말은 샐러드나 조리한 음식에 뿌려서 섭취하는 방법과 이른 아침에 공복에 물이나 유산균에 타서 마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우리 몸에 영양소가 가장 필요한 상태가 잠에서 깨어났을 때이며, 흡수력도 가장 좋은 상태입니다.

마키베리는 수용성으로 물에 타서 섭취하는 것이 항산화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며, 또한 얼려서 섭취하면 안토시안닌 성분이 증가하고 활성도 역시 증가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보라색 색소 안토시아닌은 얼렸을 때 다른 성분의 방해가 없어 농도가 진해진다. (출처: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립대)

마키베리를 꾸준히 몸에 섭취하면 혈관의 탄력성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조심할 점

마키베리는 열에 약한 성질이 강합니다. 음식에 넣어 드시려면 조리의 마지막 단계에 섞어 드시거나 샐러드에 뿌려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보관 시에는 밀봉하여 냉장보관하여야 하며 장기 보관 시에는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건강한 삶을 누리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링가 씨앗의 효능  (2) 2018.03.26
햄프씨드 효능과 혈관 건강  (0) 2018.03.24
들기름 효능  (0) 2018.03.23
눈 건강에 좋은 율무 효능  (0) 2018.03.21
장 건강에 좋은 귀리 효능  (1) 2018.03.2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