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숙면에 좋은 바나나의 효능

칼있쓰마7080 2018. 4. 8. 15:38

숙면에 좋은 바나나의 효능

우리 주위에는 일상 생활을 하며 하루종일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러한 피로감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신체의 균형이 깨지고 질환으로 발전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질병이 없는데도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무기력증, 시각이나 청각장애, 두통과 불면증 등으로 나타납니다.

만성피로의 원인 중에 수면장애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수면장애 중에 가장 견디기 힘들고 후유증이 심한 것이 불면증입니다.

불면증으로 판단되는 기준으로는 잠자기 좋은 환경에서도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너무 일찍 깨어 잠이 모자란 경우와 하룻밤에 2회 이상 깨어나는 경우 등으로 이러한 생활이 계속되면 피로가 누적되고 생활의 리듬이 깨어져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항상 피곤한 상태가 됩니다.

심한 코골이수면 무호흡 증상을 같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서 뇌의 각성을 유발하여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며 깊은 수면을 방해하여 피로 회복에 지장을 주어 만성피로에 원인이 됩니다.

코골이는 복합적인 원인이 겹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면다원 검사' 등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다원 검사는 수면 중 뇌파와 호흡, 코골이 소음 등을 통해 수면 장애의 원인을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하룻밤 잠을 자면서 하는 검사로 신경외과나 수면전문 병원을 찾아 상담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의 원인에 따라 치료와 개선하는 방법이 달라서 코와 목젖이 원인일 경우에는 주로 수술로 치료를 하며 기도가 좁거나 막히는 경우는 '양압기'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양압기는 주변의 공기를 흡입해 좁아진 기도를 열어주어 수면 무호흡을 방지하는 기구로 수면다원검사 후 기록을 통해 적정 압력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불면증 을 개선하는 생활 습관

1. 아침에 일찍 일어나 햇빛을 보는 습관을 들입니다.

아침 햇살을 눈을 통해 뇌에 전하여 뇌파가 활성화되어 수면촉진 호르몬, 멜라토닌을 억제시켜서 잠자는 밤에 분비 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조용하고 불빛이 없는 환경에서 잠을 자야 합니다. 또한 잠들기 두 시간 전부터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흰색과 푸른 빛은 뇌를 자극하여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를 억제합니다.

3.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유산소 운동 등으로 에너지를 소비시키고, 커피와 카페인 음료등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며,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합니다.

4. 신체의 체온이 올라가면 근육이 수축되어도 잠을 이루지 못하는 현상이 있으므로 잠을 청하기 한 시간 전부터는 운동을 삼가고 간단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불면증에 좋은 식품, 바나나

바나나에는 트립토판 호르몬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과 행복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어 편안한 감정을 유도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나나의 함유성분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성분은 인체내에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트립토판 성분은 발효과정에서 효모의 성질에 따라 생성이 촉진되므로 바나나를 발효 시켜 섭취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 바나나 활용방법 

꿀을 이용하면 발효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유효 성분의 활성화와 꿀의 영양과 성분이 더하여 섭취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1. 잘 익은 바나나를 썰어서 유리용기에 넣은 뒤 바나나가 담긴 높이의 80% 정도로 꿀을 붓고 서늘한 곳에서 3일간 숙성 시킵니다.

2. 하루 한 번씩 뚜껑을 열고 발효 가스를 빼어주고 저어서 섞어 줍니다.

3. 삼일 발효된 바나나 건더기를 건져내고 발효액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4. 잠들기 한 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에 발효액 1~2 스푼을 넣어 꾸준하게 섭취합니다.

바나나 발효액을 샐러드 소스와 설탕 대신 이용하면 훌륭한 건강식이 됩니다.

5. 건져낸 발효 바나나 건더기를 용기에 담고, 바나나 양에 대비하여, 비정제 설탕 4분의 1, 물 2분의 1을 넣어 약불에서 졸여서 바나나잼으로 활용하여도 됩니다.

◈ 조심할 사항

1. 많이 먹게 되면 비만에 원인이 됩니다. 바나나는 열량이 높으므로 하루에 한두 개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덜 익은 바나나는 탄닌 성분이 들어 있어서 변비에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잘 익은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도 힘찬 하루 보내시고, 공감해주시어 응원 부탁드립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18/03/16 - [건강] - 혈관 건강에 좋은 비지차 효능

2018/03/09 - [건강] - 노니의 부작용

2018/03/06 - [건강] - 혈관 건강에 좋은 연잎차 효능

2018/03/21 - [건강] - 눈 건강에 좋은 율무 효능

2018/03/23 - [건강] - 들기름 효능

2018/03/27 - [건강] - 영여자(마씨앗)효능과 저혈압

2018/03/31 - [건강] - 입맛을 돋우는 명이나물(산마늘) 효능

2018/04/07 - [건강] - 뇌 건강과 솔잎의 효능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